Data의 중요성 (ft. NYSE FANG+TM Index) (1)

반응형

참 미국이라는 나라를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세계 패권 국가라는 것을 제외하고도 금융 기술 모든 분야에서 말이다.

Data의 중요성을 미리 알아채고 2014년에 Data 회사만 묶어서 Index를 만들 생각을 했다는 것이 대단하다.

필자가 처음 주식을 시작했을 2016년에 FANG이라는 건 들어봤지만 그걸 지수화 했다는 건 알지 못했다.

2014년에 뉴욕 증권거래소는 NYSE FANG+TM이라는 인덱스를 만든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단 10개의 회사만 콕 집어서 하나의 Basket에 넣어 지수화 한 경우는 없다.

그만큼 Data의 중요성을 월가나 미국 정부는 알고 있었다는 뜻이다.

편입된 회사를 보면 어? 이 회사가 왜 Data 회사야?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렇다면 FANG+TM 지수에 들어가 있는 회사들이 왜 Data 회사인지를 알아보자.

1. Twitter


트위터는 SNS 계정을 통해서 개인들의 짧은 글 작성을 한다. 이때 작성한 글의 성향은 곧 개인적인 성향에 대한 Data가 된다. 그러면 그 계정에는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이 팔로우를 할 것이고 방문자들 또한 비슷한 성향을 가질 확률이 높다. 그런 Data를 통해서 트위터는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다. TV에 하는 불특정 다수에게 하는 광고보다 이렇게 하는 광고는 훨씬 좋은 효과를 가지게 되고 기업이나 광고주들은 이러한 형태의 광고를 선호하게 된다. 트위터는 돈 하나 안 들이고 고객의 Data를 가지고 있기에 이러한 광고 사업을 통해서 이익을 거둘 수 있다.

2. Apple


애플은 정말 Data 회사의 끝판왕과 같은 회사이다. 애플이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를 파는 회사로 알고 있다면 큰 오산이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계에 개인의 모든 정보가 다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하는 앱을 시작해서 각종 결재 심지어 건강정보까지 애플은 모든 Data를 가지고 있다. 애플의 CEO 팀 쿡은 애플이 헬스케어 분야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 기본 앱에 건강이라는 앱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사용자들은 애플에게 매 순간순간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 데이터를 통해서 무한한 사업 확장을 할 수 있다. 헬스케어뿐만이 아니라 보험업까지도 진출할 수 있고, 우리 삶과 연관되는 거의 모든 분야로 사업 확장을 할 수 있다. 그것이 Data의 힘이다.

3. Google


구글이 어떤 회사라고 생각하는가? 보통은 검색엔진과 유튜브를 가진 회사로 알고 있을 것이다. 필자는 구글은 Data에 기반한 광고회사라고 생각한다. 물론 클라우드 사업 등 기타 다른 사업도 여러 분야에서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주된 수입은 광고이다. 우리가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서 검색하는 모든 정보들을 구글은 가지고 있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서 개인이 보는 영상의 정보를 수집한다. 이 Data를 바탕으로 알고리즘화 하여 각종 맞춤형 광고를 하는 회사가 바로 구글이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지 않으면, 구글은 영상을 볼 때마다 맞춤형 광고를 의무적으로 보게끔 만든다. 광고주들은 개인 성향에 맞춘 광고를 하기에 광고비 대비 효율이 극대화되기 때문에 구글 광고를 선호한다.

4. Alibaba


중국 회사라는 고정관념을 잠시 버리고 생각해보면 알리바바만큼 많은 고정적인 고객을 가진 Data 회사도 없다. 알리바바는 아마존과 비슷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클라우드 사업과 전자상거래 사업이 큰 두 축이다. B2B와 B2C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회사이다. 클라우드 사업을 통해서 각종 회사들의 Data를 수집할 수 있으며, 전자상거래 사업을 통해서 고객들의 각종 Data를 수집한다. 이러한 Data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을 추천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르는 비용을 상품 판매자로부터 받을 수도 있다. 또한 알리페이 사업을 통해서 각 개인들의 결재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것은 향후 사업 확장을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데이터가 된다. 마치 카카오가 카카오페이를 통해서 각종 결재정보 데이터를 가지고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것과 비슷한 것이다.

5. Netflix


넷플릭스가 무슨 Data 회사냐고 반문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필자는 넷플릭스는 궁극적으로는 광고와 스포츠 스트리밍 쪽으로 진출해야 더 큰 발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넷플릭스에서 각 개인들이 보는 영화나 드라마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어떤 장르가 인기가 좋은지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넷플릭스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을 해서 히트를 친다면 구독자수를 더 늘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장르의 취향에 따르는 PPL이나 광고사업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축적된 Data를 통해서 인기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경우 디즈니와 같이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Merchadise 사업을 추진한다는 기사를 최근에 접한 적이 있다.


우선 총 10개의 회사 중에서 5개 회사를 알아보았다. 다음 편에서는 나머지 5개의 회사가 왜 Data 회사인지를 알아보고 앞으로 왜 Data 회사의 주가가 좋을 수밖에 없을지에 대한 이유도 함께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