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의 중요성 (ft. NYSE FANG+TM Index) (2)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나머지 5개 회사가 왜 Data 회사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6. Facebook


페이스북은 트위터와 굉장히 비슷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페이스북은 이제 SNS 회사가 아니라 광고회사다. 트위터와 다른 점은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다양한 종류의 SNS를 통해서 다양한 Data를 유저로부터 수집할 수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페이스북은 다양한 맞춤형 광고를 광고주들을 위해 제공한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서 무한한 사업 확장을 할 수 있다. SNS를 통해 개인의 성향을 유저들이 대부분 드러내기 때문에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최적의 데이터를 페이스북은 확보하고 있다. 페이스북이 마음만 먹으면 전자상거래 사업에 진출하는 건 문제도 아닐 것이다. 최근에 반독점 이슈까지 무혐으로 법적으로 처분을 받아 앞으로 페이스북의 사업 확장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7. Baidu


알리바바와 마찬가지로 중국 회사라는 선입견만 제외하면, 중국의 네이버와 구글인 바이두는 엄청난 Data를 확보하고 있는 회사이다. 또한 바이두는 중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자율주행 회사이다. 중국에서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된다면 그 회사는 바로 바이두일 것이다. 바이두의 CEO는 AI의 중요성을 굉장히 강조하고 있고 이 AI의 기본은 질 좋은 데이터의 확보이다. 통제된 중국 사회 안에서의 Data가 대부분이겠지만 10억이 넘는 인구의 Data는 무시 못할 바이두의 큰 자산이다. 현재까지 뭔가 검색엔진을 제외하고는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기 못해서 주가가 좋지 않지만 AI 시대가 다가오면 다가 올 수록 그 존재감이 드러날 수 있는 회사이다.

8. Amazon


아마존은 전자상거래와 클라우드의 아버지와 같은 회사이다. 솔직히 알리바바나 한국의 쿠팡은 아마존을 벤치마킹한 사업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아마존이 Data가 얼마나 중요한 자산인지를 보여주는 가장 단적인 회사이다. 전자상거래와 클라우드를 통해 수집한 Data는 인류가 필요한 모든 산업에 아마존이 뛰어들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가 상상도 할 수 없는 미용업까지 아마존이 진출했으니 이 Data가 얼마나 다양한 사업에 뛰어들 수 있게 만드는지 우리 눈으로 확인한 사례이다. Data를 바탕으로 한 문어발식 사업을 확장은 여러 다른 산업군에 있는 회사들에게 공포로 다가오고 있으며, Data가 21세기에 얼마나 큰 부를 가져오게 하는지 보여준다.

9. Nvidia


엔비디아는 직접적으로 Data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아니다. 하지만 반도체는 21세기 산업의 쌀이고 엔비디아의 주력 상품인 GPU는 AI 시대에 Data를 수집할 수 있는 툴이기 때문에 엔비디아도 Data 회사로 분류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현재 개발 중인 자율주행에 관련된 칩도 테슬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엔비디아 칩을 사용하고 있다. AI가 점점 고도화될수록 처리해야 될 Data의 양과 속도가 증가하게 될 것이므로 엔비디아의 GPU는 오랜 기간 수요가 넘칠 것으로 예상되고 또 가상화폐 채굴도 GPU를 통해서 하고 있기에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ARM과의 합병이 가장 큰 이슈인데 만약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하게 된다면 지구 상에서 가장 강력한 반도체 회사가 될 것이라 본다.

10. Tesla


테슬라에 대해서는 정말 할 이야기가 많은데 오늘은 Fang+ Index를 소개하는 포스팅이니 간단히 쓰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가 자동차 회사지 왜 Data 회사냐고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회사이자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회사 그리고 보험업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제가 보는 테슬라는 AI 회사입니다. 테슬라는 Vision AI를 통해서 자율주행을 개발 중에 있으며, 전 세계에 깔려있는 테슬라 차량의 운행정보를 모두 취합해서 AI 딥러닝을 통해서 가장 인간과 비슷한 방식으로 자율주행을 구현하게끔 개발 중에 있습니다. 테슬라의 이런 주행 Data는 자율주행에도 쓰이지만, 차주의 운전 방식과 빈도를 체크하여 그 Data를 활용해서 보험업에도 뛰어든 상태입니다. 만약 자율주행이 상용화된다면 자동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 동안 탑승자들이 자동차와 연결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면 그 또한 새로운 Data가 되어서 사업 확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리고 자율주행을 위한 AI 학습을 다른 영역에 접목시킨다면 얼마든지 사업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소프트웨어에서 테슬라의 주요한 현금흐름이 미래에 발생될 것이라고 보기에 필자는 테슬라를 AI 기업이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어제 포스팅한 5개의 회사와 오늘 5개의 회사를 포함해서 총 10개 회사가 FANG+TM Index에 편입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왜 이러한 Data 회사에 우리는 투자를 해야 되는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회사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 사실은 하드웨어 회사인 엔비디아를 제외하고는 수집된 Data를 통해서 수많은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큰 확장성입니다.

두 번째는 Data 수집에는 큰 원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집한 Data를 보관하는 것도 많은 원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원가를 발생시키지 않고 매출을 발생시키면 당연히 이익률은 크게 높아질 것입니다. 그러면 현금창출 능력이 좋아지고 그것은 곧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 아니면 추가 투자를 통해서 주주가치의 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세 번째로 이 회사들 대부분이 Data 수집을 위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기에 한 번 어떤 플랫폼으로 들어온 사용자는 쉽게 그 플랫폼을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애플의 iOS, 구글의 Youtube와 Android, 아마존의 Amazon Webservice, 페이스북의 Instagram 등 우리는 하루에도 한 번은 반드시 이 회사들의 플랫폼 하나는 사용합니다. 이러한 강력한 종속감은 자연스럽게 사용자들이 매출을 늘려줄 것이고 그것은 고스란히 회사의 이익으로 귀결될 것입니다.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그리고 포트폴리오에 이 FANG+TM Index 추종 ETF를 꾸준히 매수해 나가신다면 분명 먼 미래에 좋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거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