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DC형 ETF 추천 (IRP포함)

반응형

최근에 쓴 글 중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본 포스팅이 퇴직연금 당장 DC형으로 바꿔라 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퇴직연금 DC형 투자와 퇴직연금 DC형 운용 방법과 추가로 퇴직연금 DC형 ETF를 추천해볼까 합니다.

 

또한 퇴직연금 추가납입으로 퇴직연금 IRP를 운용하는 경우도 비슷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퇴직연금의 DC형이 DB보다 미래의 퇴직금 수령액이 크게 늘어날 확률을 얘기하는 거에 더해서 현재 퇴직연금 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는 종목 중에서 개인적으로 포트에 담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고 실제 운용은 본인이 판단하셔서 하시기를 바랍니다.

우선 퇴직연금은 주식비중의 최대 한도가 70%입니다. 나머지는 주식이 아닌 국공채 같은 소위 안전자산에 30% 이상을 포트폴리오에 담아야 합니다. 왜 30%를 안전자산에 넣어야 되는지 의문이긴 하지만 아무튼 현재의 법은 그렇습니다.

퇴직연금계좌에서는 퇴직연금감독규정에 따라 ETF라고 하더라도 제약조건이 있습니다.

1.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는 매수를 금지합니다.

2. 파생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는 매수를 금지합니다.

가장 아쉬운 점은 파생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 매수를 금지하는데 실제로 미국 장기채권의 경우 ETF 상품이 대부분 선물(Futures)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매수를 할 수가 없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안정성이 뛰어난 미국 국채를 매수할 수 없다는 게 상당히 아쉬운 점입니다.

퇴직금 규모나 나이와 회사 정년 등 여러 가지 변수들이 있지만 일단 55세 퇴직을 기준으로 필자가 생각하는 퇴직연금의 통상적인 주식/채권 비중은

현재 20~30대는 주식 70% 채권 30%

40대 이상은 주식 60% 채권 40%

50대 이상은 주식과 채권 반반씩 섞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50대 이상에서 왜 주식 비중을 50%나 가져갔느냐에 대한 답변은 저는 기본적으로 퇴직금은 연금형태로 수령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퇴직 후에 오는 현금흐름의 부족을 이 퇴직연금이 채워주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요즘 같이 돈의 가치가 떨어지지는 상황에서 주식과 같은 자산 비중이 어느 정도 되지 않으면 갈수록 연금형태의 퇴직금은 현재가치를 보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퇴직금의 구매력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주식의 비중을 50%로 하는 게 좋겠다는 게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우선 제가 좋게 바라보는 퇴직연금의 ETF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형>


1. TIGER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INDXX
2. KODEX 미국 FANG 플러스 (H)
3.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4. 미국 나스닥 100 (TIGER, KINDEX, KBSTAR, KODEX)
5. 미국 S&P 500 (TIGER, KINDEX, KBSTAR, KODEX)
6.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7.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중국)

8. TIGER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

9.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채권형>


1. ARIRANG 미국단기우량회사채
2. ARIRANG 미국장기우량회사채
3. 국고채10년 (KOSEF, KINDEX) - 국내 채권
4. HANARO KAP초장기국고채 - 국내 채권

주식형 ETF 중에서 유일하게 중국 전기차 관련 ETF가 들어가 있습니다. 중국 개별주식에는 투자하지 않는 게 저의 개인적인 원칙이긴 하지만, 중국 전기차의 경우에는 향후 5년 정도는 굉장히 성장할 것으로 개인적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쓰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질 수 있어 다음에 중국 전기차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형 ETF 중에서 아직 근로 연한이 많이 남은 20-30대는 나스닥 100이나 S&P 500 같은 지수 추종형보다는 개별적으로 선별된 회사들이 Basket에 포함된 ETF를 편입하면서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수익률에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편입된 회사의 종류가 적게 되면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변동성이라는 리스크를 안고 더 큰 수익을 올리기를 원하시면 추천드립니다.

지수 추종 ETF 중에서도 S&P 500 보다는 나스닥 100이 기술주 비중이 훨씬 높기 때문에 수익률 면에서는 더 우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아무래도 100개 기업의 편입과 500개 기업의 편입에 따른 변동성 부분은 S&P 500이 더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취사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채권 같은 경우는 대부분 미국채는 퇴직연금에서는 매수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조금 리스크가 있는 미국 회사채나 아니면 국내 국공채 장기채를 대안으로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퇴직연금에 편입할 수 있는 다른 상품에 대한 정보는 미래에셋증권 블로그에 들어가시면 주기별로 업데이트해서 엑셀 파일로 올라옵니다. 전체적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그냥 확인용으로 아래의 블로그를 필자는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봅니다. 필자와 미래에셋증권과는 전혀 어떤 관계도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여기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거래 가능한 ETF를 확인해보시고 각자 가지고 계신 증권사에서 검색해서 매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종목들을 노란색 채움으로 액셀에 표시해놓았으니 맨 아래의 첨부파일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ETF 매수할 시 유의사항과 각 ETF의 특징 그리고 각각 다른 운용사에서 판매하는 동일한 ETF 매수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등 자세한 ETF 매수 관련 정보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퇴직연금 당장 DC형으로 바꿔라

2. 퇴직연금 ETF를 매수할 때 꼭 알아둬야 할 점

3. TIGER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 출시

4.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출시

 


Disclaimer) 상기 소개된 ETF는 매수 매도 의견이 아닌 개인적으로 좋아 보이는 ETF에 대한 추천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으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미래에셋증권 개인 및 퇴직연금 List (2021.4
0.05MB
퇴직연금 DC형 ETF로 돈이 일하게 하자
퇴직연금 DC형 ETF로 돈이 일하게 하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