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소개

반응형

오늘은 중국 전기차 ETF인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성장하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 투자하는 종목으로 중국 전기차 밸류체인에 있는 회사들에 전반적으로 투자합니다.

 

필자는 이 상품의 초창기 나왔을 때 연금계좌로 매수를 하였고, 가족들과 주변 지인들에게도 소개해서 꽤 괜찮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효자 종목이기도 합니다.

 

이전 포스팅 중국 전기차 투자에 대해서 (섹터 ETF 투자)에서 말씀드렸듯이 중국 전기차는 중국 정부에서 핵심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올해부터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중국 전기차 주식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 중국 정부의 중국 플랫폼과 IT기업 규제들로 인해서 개별주식에 따라서 큰 폭의 하락이 있었습니다. 반면 중국 전기차는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작았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정부 정책에 반하는 산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중국이라는 편견을 걷어내고 산업의 성장만 보고 투자한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섹터인 것은 사실입니다. 

 

투자에 있어서는 이념과 편견을 벗어나 본질적인 수익의 관점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금계좌 일부에 중국 전기차 관련주를 편입하면 자산배분으로도 좋을 수 있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밸류체인별 비중

중국 전기차 관련주
중국 전기차 산업 밸류체인 (출처: 미래에셋 자산운용)

 

 

전기차의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배터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입니다. 그래서 지금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배터리 성능 향상과 원가 절감을 위해 각 업체가 생존을 걸고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테슬라, 한국의 LG화학과 삼성 SDI, 일본의 파나소닉, 중국의 CATL 등 자국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배터리 산업에 기업의 운명을 걸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에서는 투자자분들께서도 가끔 들어본 CATL이 구성종목으로 들어 있습니다. 이 종목은 외국인이 개별주로 투자할 수 없기에 이렇게 ETF로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재부분에 보면 세계적으로 광산 개발기업이 중국에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밸류체인에 원자재 업체도 들어가 있으며, 전기차의 개발에 따라 관련 광물의 수요가 급등할 수 있기에 아직 전기차 시작 단계에서 투자한다면 향후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편입종목

 

중국 전기차 시장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편입종목 (출처: 미래에셋 자산운용)

 

편입종목중에서 외국 개인투자자 투자 가능하지 않은 종목들에 상당히 비중이 들어가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2016년에 중국 전기차 관련해서 투자할 회사는 BYD 밖에 없어서 홍콩시장에서 비야디를 매수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홍콩달러로 따로 바꿔서 투자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제는 아주 쉽게 원화로 ETF로 투자할 수 있어서 상당히 좋아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될 회사는 완성차 업체인 BYD(002594 C2), 리튬 업체인 강봉리튬(002460 C2), 배터리 업체 CATL (300750 C2) 정도로 보면 됩니다. 밸류체인의 큰 축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업체이므로 이 회사들의 움직임에 따라서 ETF의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추종지수

추종지수는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and Battery Index NTR로 산출기관은 독일의 Solactive AG입니다.

 

중국 전기차 전망
중국 전기차 ETF 추종지수 퍼포먼스 (출처: Solactive.com)

 

2017년 6월에 인덱스가 1000으로 시작해서 7/27까지 3887로 끝났으며 연평균 약 40%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특히 지난 코로나 판데믹 이후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해서 그때부터 계산하면 연평균 약 145%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 전 세계 어디 섹터도 연평균으로 주가가 145% 성장하는 섹터는 찾아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만큼 투자의 매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간이 투자설명서

ETF 투자를 하시기 전에 반드시 간이 투자설명서는 꼭 읽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설명서는 너무 길기 때문에 읽기가 불편할 수 있지만 간이 투자설명서는 5쪽 내외로 아주 간단합니다. 그리고 핵심 내용만 나와 있기 때문에 이해도 쉽고 시간 투자도 적게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주식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간이투자설명서 (출처:미래에셋 자산운용)

 

수수료는 상당히 쎈 편입니다. 총보수가 0.49%라고 나오지만 그건 홍보용이고 실제 내가 부담해야 되는 수수료는 약 1.1%입니다. 수수료를 보실 때 간이 투자설명서에서 투자자가 부담하는 총비용을 보셔야 정확한 수수료 부담이 나옵니다. 1.1% 수수료면 ETF에서는 굉장히 비싼 수수료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수수료를 그만큼 투자해서 수익을 크게 낼 수 있다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는 있습니다. 그래도 통상적인 ETF보다는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환노출에 관한 것은 이전 포스팅 퇴직연금 DC형 투자 팁 (환오픈)에서 말씀드렸듯이 뒤에 H자가 없으므로 환노출 상품입니다. 간이 투자설명서 뒷장에 보면 환노출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ETF를 투자하기 전에 또 하나 확인해야 될 것이 월간 운용보고서입니다. 아래에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올해 6월 월간 운용보고서를 첨부해드립니다. TIGER ETF 홈페이지 들어가시면 자료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월간운용보고서 (2021년6월).pdf
0.28MB


오늘은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막 급성장을 시작한 중국 전기차 시장은 상당히 매력적인 시장이고 당분간 중국 정부에서도 강하게 밀어주는 산업이기에 투자 매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상황에 따라서 포트폴리오 편입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글

 

1. 중국 전기차 투자에 대해서 (섹터 ETF 투자)

2. 퇴직연금 DC형 투자 팁 (환오픈)

3. TIGER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 출시

4.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출시

 

 

Disclaimer) 본 포스팅은 상품에 대한 소개이며 투자의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그 책임 또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