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레포와 IOER 금리 상승은 왜 일어났는가?

반응형

오늘 경제신문을 보다가 아주 자극적인 기사 제목에 눈이 갔다.

"국가빚 '한도초과' 미국...옐런 "디폴트 막아달라" 호소

기사를 읽어보니 최근 역레포와 IOER 금리 상승의 원인을 알 수 있었다.

능구렁이(제롬파월)와 두꺼비(옐런) 이 두 사람이 뒤에서 뭔 짓을 하고 있는지 파악되었다.

기사는 맨 아래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가서 보시면 됩니다.

2011년 8월 미국 건국 이후 최초로 신용등급이 강등이 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다수당이었던 공화당이 미국 정부 부채 상한 한도를 증액시키는 걸 차일피일 미루다가 결국 했는데...

한도 증액 실패 우려로 미국의 신용등급 하락 예상 때문에 주식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미 연방정부 부채의 한도 기준의 유예가 2019년 8월 ~ 2021년 7월 31일까지 입니다.

부채 한도 기준이 22조 달러인데 코로나 사태로 대규모 국채 발행으로 생긴 빚으로 현재 28조 3000억 달러 부채가 있습니다.

유예 조치가 종료될 경우

1. 국채 신규 발행 중단
2. 현금 잔액을 2019년 8월 기준으로 맞춰야 함.
3. 연방정부 지출이 줄어들 수 있음.

여기서 제가 주목한 부분은 위에 강조한 2번 부분 현금잔액을 2년 전 기준으로 맞춰야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래는 미국 재무부의 주간단위 현금 보유량 차트입니다.

출처 - fred.stlouisfed.org


이번 주 수요일 기준 7346억 불 현금잔액을 가지고 있으며, 7월 말 4500억 불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만약 유예가 종료가 되면 2019년 8월 1364억 달러만 현금자산으로 들고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될지 모르니 재무부는 더 이상 국채를 발행하지 않고 지금까지 국채 발행으로 가지고 있는 현금을 시장에 쏟아내고 있고, 그 유동성으로 인해서 자산 버블이 생기면 안 되니 연준은 역레포 금리와 IOER 금리를 0.05%씩 올리며 뒤에서 유동성을 힘껏 빨아들이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 코로나 위기가 끝난 것이 아니고 일부 국가에서는 델타 변이가 발생하면서 전문가들이 올해 가을에 다시 대유행이 시작될 수도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는 가운데 테이퍼링을 갑자기 그리고 이른 시일에 하게 된다면 금융시장에 큰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델타 변이가 올 가을에 창궐하면 테이퍼링은 정말 언제 이루어 질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테이퍼링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테이퍼링은 연준의 양적완화 즉 돈 풀기를 점차 줄여나가는 행위를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준은 테이퍼링 같은 근거리에 있는 긴축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라도 예상할 수 있는 2년 뒤 정도의 금리인상만 얘기하고 역레포 금리와 IOER 금리 인상을 했던 것입니다.

이제 이해가 되었다. 왜 연준이 앞에서는 장기국채 매입으로 돈을 풀면서 뒤에서는 역레포, IOER 금리를 올려서 유동성을 빨아들이는지... 그리고 테이퍼링을 언급하지 않는지... 엄청난 유동성이 정부로부터 나오고 있는 중이었던 것입니다.

역시 주식시장은 아이큐가 10000입니다. IOER과 역레포 금리 인상으로 유동성이 줄어드는 거 아니야? 테이퍼링 곧 하는 거 아니야? 하고 의심했지만 재무부 발 유동성 폭탄이 있다는 사실을 시장은 이미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니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뚫고 날아가는 중인 것이었습니다.

IOER 및 역레포 금리 상향 , 양적완화의 지속(테이퍼링 언급 안 함) 이 세 가지의 관계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제 말이 됩니다.

역시 금융천재만 3000명이 모여 있다는 미 연준의 금융 머리는 정말 최고입니다. Don't Fight the FED!!

그리고 부채 한도 상향은 이루어질 것으로 봅니다.

이미 2011년에 신용등급 강등이라는 뜨거운 맛을 본 적이 있고, 그 당시는 탐욕스러운 금융자본의 모럴해저드로 일어난 금융위기였기 때문에 정부 돈으로 은행들을 구제하는 거에 대한 반발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는 미국 자체 내에서는 그 누구도 질병의 책임이 없기에 연장의 명분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또한 어제 인프라 관련 법안도 양당이 합의를 이룬 것으로 보아 이 사안도 합의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래에 관련 기사 링크 걸어드립니다.

국가빚 '한도초과' 미국...옐런 "디폴트 막아달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