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에 대한 모든 정보과 꿀팁 공개 (2021년 기준)

반응형

ISA에 대한 모든 정보와 추가적으로 ISA를 이용한 꿀팁을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최근 ISA에 대한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도 2023년부터 적용되는 국내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때문에 미리 증권사에서 홍보를 하는 것 같습니다. 

 

증권사 입장에서도 코로나 판데믹으로 동학개미들이 엄청나게 들어오면서 단군이래 최대의 이익을 올렸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고 이제 이걸 넘어서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서 더욱 홍보에 열을 올리는 것 같습니다.

 

우리 투자자 입장에서는 ISA가 우리에게 주는 장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제도를 잘 이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오늘은 ISA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ISA 계좌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ISA 란?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앞자를 따서 ISA라고 불리며 번역하면 개인 종합자산 관리계좌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펀드, 파생결합증권, 예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하나의 계좌로 투자하고 더불어 세제혜택도 받는 종합 자산관리 계좌입니다. 2016년 3월부터 시행이 되었으며 올해 중개형 ISA가 생기면서 직접 주식투자도 가능하게 개선되었습니다.

 

그럼 왜? 최근에 ISA가 갑자기 주목받고 홍보도 많아지고 기사도 많아졌을까요?

 

바로 2023년부터 있게 되는 국내 주식 5000만 원 이상 수익에 대한 양도소득세 부과 때문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ISA로 운용해야 될 상품은 따로 있습니다. 뒤에 그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제가 많은 국내주식 양도소득세 부과에 대한 내용은 추후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ISA 종류는?

 

■ ISA 신탁형

 

투자자가 ISA에 편입할 금융상품을 직접 선택하고 투자규모도 직접 결정합니다. 금융기관은 투자자의 지시에 따라 상품을 편입과 교체만 단순하게 이루어집니다. 즉 ISA에 직접 고르기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종류입니다. 

 

■ ISA 일임형

 

금융기관이 투자자의 투자 성향분석을 통해서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제시하고 투자가가 그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운용하는 방식입니다. 전문가의 투자의견에 따라서 운용을 하기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종류입니다.

 

■ ISA 중개형

 

신탁형과 같이 투자자가 직접 상품을 고르는 것 까지는 같지만 중개형은 국내 주식 직접투자까지 가능합니다. ETF는 물론 펀드와 ELS, DLS 그리고 리츠까지 폭넓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수수료도 신탁보수가 없어서 중개형 ISA가 더 유리합니다. 중개형 ISA는 가입 만 3년 뒤부터 국내 주식에서 발생한 배당소득세에 대해서 총 200만 원 (가입기간 전체)까지 비과세가 되고, 초과분에 대해서는 15,4%가 아니라 9.9%로 분리과세가 적용이 됩니다. 

 

ISA는 ISA 일반형과 ISA 서민형으로 나눠집니다. 

 

ISA 서민형은 소득이 없거나 근로소득이 5,000만 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이거나 농어민이면 비과세 적용이 400만 원까지 됩니다. 

 

기존 신탁형이나 일임형에서 옮길 수 있으며 기존 가입기간을 그대로 인정해 줍니다. 기존 신탁형과 일임형에서는 주식에 대한 배당소득세 비과세 부분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투자 한도는 총 1억 원(원금 기준)이고 매년 2000만 원(원금 기준)씩 투자금을 늘릴 수 있습니다. 

 

신탁형과 일임형은 2016-2020년까지 운용되었던 방식입니다. 신탁형의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어서 효용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불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2021년 2월부터 중개형 ISA가 생기게 되었고 투자자가 직접 주식투자까지 가능한 상품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ISA 계좌 단점은 최소 계약기간이 3년이기 때문에 절세 혜택을 받으려면 3년을 무조건 운용을 해야 돼서 자금이 묶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ISA 해외주식
ISA 제도 개편 주요 내용 (출처:BUSINESS Watch)


ISA 운용 상품은? (꿀팁)

 

ISA 기사를 보고 곰곰이 생각해봤습니다. 과연 어떤 상품을 운용해야 가장 실익이 큰가???

 

2023년부터 있게 되는 국내 주식 양도소득세 때문에? 

 

자 생각해봅시다. 원금 1억을 가지고 3년 동안 5천만 원 이상 수익을 내서 그 이상분에 대해서 절세를 한다? 그럼 3년 수익률이 평균으로 20%는 넘어줘야 인건비라도 나올 겁니다. 과연 그렇게 운용을 잘할 수 있는 개인 투자자가 얼마나 될까요?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럼 어디에 투자해야 절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까요?

 

 

◆ 국내 상장 해외 ETF 투자

 

가장 좋은 것은 국내 상장 해외 ETF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해외에 상장된 ETF와 거의 동일하게 복사된 원화로 운용 가능한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단 ISA 해외 주식 거래는 안 됩니다. 제가 예시를 드리겠습니다.

 

국내상장 해외 ETF 명칭 해외 티커  거래 국가 섹터
TIGER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INDXX CLOU 미국 (USD) IT
KODEX 미국 FANG 플러스 (H) FNGS 미국 (USD) IT
미국 나스닥 100 (TIGER, KINDEX, KBSTAR, KODEX) QQQ 미국 (USD) Index
미국 S&P 500 (TIGER, KINDEX, KBSTAR, KODEX) SPY, VOO 미국 (USD) Index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SOXX 미국 (USD) 반도체
TIGER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 DRIV 미국 (USD) 자동차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LIT 미국 (USD) 자동차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9845-HK 홍콩 (USD) 자동차

 

해외 티커로 해외에서 거래되는 ETF는 수익 발생 시 250만 원을 제외한 초과분은 22.2% 양도소득세를 내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그대로 복사된 국내 상장 해외 ETF를 ISA 계좌에서 매수를 한다면, 수익의 200만 원까지는 공제되고 나머지 수익금에 대해서는 9.9% 분리 과세가 됩니다. 무려 12.3%의 세금을 절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 나와 있는 해외 티커 ETF를 일반 해외 주식 거래 계좌에서 운용하고 계신 분들은 ISA로 자금을 옮겨서 국내 상장 해외 ETF를 거래하시게 되면 절세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 KODEX 미국 FANG 플러스 (H) 상품은 환헷지 상품이기 때문에 복사된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온전히 달러 투자의 효과를 낼 수는 없습니다.

 

 

◆ 국내 배당주 투자 

 

배당주는 일반 증권 계좌에서 거래를 할 경우 배당수익에 대해서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이것은 공제 금액도 없이 그대로 내야 되는 세금입니다. 하지만 ISA 계좌로 배당주를 거래하게 되면 200만 원까지 차익 수익 혹은 배당소득이 공제가 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약 5.5%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국내 배당주식은 맥쿼리 인프라나 ESR켄달스쿼에리츠 같은 인프라나 리츠 배당주 등을 투자하시게 되면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매수 추전 아닙니다. 이런 상품이 있다고 소개만 드린 것입니다.


오늘은 ISA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단순히 ISA가 절세에 좋다고 무조건 만드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 스스로 ISA가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먼저 파악하고 만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국내 주식보다는 해외 ETF를 투자 중에서 제가 위에 언급한 티커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추가 매수를 하실 때 ISA를 이용하시면 큰 절세 혜택을 보실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리고 ISA계좌로 ELS나 DLS는 웬만하면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설계한 자산운용사가 옵션 파생 상품을 고객 돈으로 운용하고 본인들은 엄청난 수익을 가지고 일부 고객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전액 손실에 대한 위험은 고객이 떠안는 구조입니다. 혹시나 증권사나 은행에서 ELS나 DLS 소개하면 그냥 듣고 조용히 거부하고 나오시면 됩니다. 추후에 ELS와 DLS에 대해서도 포스팅하겠습니다. 

 

제가 ISA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 기사나 정보를 찾아보았지만 국내에 그대로 복사된 해외 상장 ETF를 매수하라고 상품까지 찍어서 소개한 것은 본 적이 없어서 이렇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위에 나와 있는 상품은 제가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계좌에 편입하면 좋은 종목으로 퇴직연금 DC형 ETF 추천 (IRP포함)에서 소개드렸던 종목들입니다.

 

아직 모든 종목을 자세히 소개하지 않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퇴직연금 DC형 ETF 추천 (IRP포함)

2. 퇴직연금 DC형 투자 팁 (환오픈)

3. TIGER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 출시

4.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출시

5.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 본 포스팅에서 언급된 종목은 매수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고 책임 또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