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소개 (반도체 관련주)

반응형

오늘은 반도체 관련주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반도체는 21세기의 산업의 쌀입니다. 20세기가 석유의 시대였다고 한다면, 21세기는 반도체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올해 하반기 시작 전 썼던 포스팅 2021년 하반기에는 어떤 섹터가 좋을까? 에서 반도체 전망이 올 하반기에도 좋을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약 한 달간 필리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4% 정도 상승하였고,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도 약 4% 정도 상승을 하였습니다. 

 

7월에 일부 편입종목이 2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특히 ASML 실적 발표 결과 를 저는 유심히 보았습니다. ASML은 반도체 장비 관련주로 반도체 시장의 트렌드에 최전선에 있습니다.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회사 수주가 많아지고 가이던스를 좋게 발표하는데 ASML의 하반기 가이던스는 매우 좋았습니다. 따라서 하반기 반도체 섹터의 전반적인 수요가 많아서 매출이나 이익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주에 발표하는 중소형 반도체 회사들의 실적 발표도 잘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반도체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산업 생태계

반도체 대장주
반도체 산업 생태계 및 시장전망 (출처: TIGER ETF)

 

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전체 시장은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가 70% 메모리 반도체가 30%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도체의 큰 공정은 설계, 웨이퍼 생산, 패키징과 테스트 그리고 판매와 유통으로 나누어집니다. 

 

종합 반도체 기업(IDM)은 설계부터 제조까지 모든 공정을 다 진행합니다. 펩리스는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며 파운드리 업체에 위탁생산을 맡기고 판매와 유통은 자신의 브랜드를 붙여서 합니다. 파운드리는 펩리스 회사에서 설계한 반도체를 위탁받아 제조 생산만 해서 펩리스 회사에 납품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반도체 밸류체인

 

반도체 소재 관련주
반도체 밸류체인 (출처: TIGER ETF)

 

4차 산업혁명의 쌀은 바로 반도체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면 모든 4차 산업에 반도체가 들어갑니다. 특히 최근에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에도 첨단 반도체가 들어가게 되면서 반도체의 수요는 폭발하였고, 지난 상반기를 비롯하여 현재까지도 자동차 업체는 반도체 대란 때문에 신차 출고에 막대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반도체 부족 현상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봅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몰고 온 비대면 문화와 그로 인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클라우드 사업과 앞으로 전 인류의 화두가 될 AI 산업도 모두 반도체가 없으면 시작조차 할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반도체의 중요성은 나날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편입종목

 

반도체

 

미국 반도체 관련주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30 종목이 편입되는데 그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10개 종목입니다. 비중이 높은 종목 중에서 최근에 가장 뜨거웠던 엔비디아가 가장 비중이 높고 그다음에는 퀄컴이 높습니다.

 

종목 산출 방식은 유동 시가총액 가중방식입니다. 특정 기업에 비중이 쏠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 상위 5개 종목의 최대 비중을 8% 그리고 나머지 종목은 4%로 제한하였습니다. 리밸런싱은 3,6,9,12월 말에 분기 리밸런싱을 합니다. 지금 엔비디아의 비중이 높아진 것은 6월 말 리밸런싱 후 가격이 올라가서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추종지수

 

1993년 12월에 PHLX Semiconductor Sector Index 지수 (SOX) 100으로 시작해서 지난주 종가 3356.5로 마쳐서 약 28년간 약 33.8배가 올랐습니다. 실질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시작이 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지수 190에서 3300까지 올랐으니 약 17배 올랐고 연평균 약 26% 상승을 하였습니다.

 

특히 차트를 보시면 코로나 판데믹이 터진 이후에 비대면 산업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반도체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상승의 기울기가 더 가팔라졌습니다. 판데믹 이후부터 보면 연평균 약 80%의 상승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간이 투자설명서

 

ETF 투자를 하시기 전에 반드시 간이 투자설명서는 꼭 읽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설명서는 너무 길기 때문에 읽기가 불편할 수 있지만 간이 투자설명서는 5쪽 내외로 아주 간단합니다. 그리고 핵심 내용만 나와 있기 때문에 이해도 쉽고 시간 투자도 적게 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관련주

 

수수료는 지수 추종 ETF 치고는 적당한 편입니다. 총보수가 0.49%라고 나와 있지만 수수료를 보실 때 간이 투자설명서에서 투자자가 부담하는 총비용을 보셔야 정확한 수수료 부담이 나옵니다. 0.5% 수수료면 지수 추종 ETF에서는 적당한 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관련 ETF가 이 상품이 유일해서 다른 지수 추종 상품처럼 여러 회사에서 나오게 되면 수수료 인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환노출에 관한 것은 이전 포스팅 퇴직연금 DC형 투자 팁 (환오픈)에서 말씀드렸듯이 뒤에 H자가 없으므로 환노출 상품입니다. 간이 투자설명서 뒷장에 보면 환노출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ETF를 투자하기 전에 또 하나 확인해야 될 것이 월간 운용보고서입니다. 아래에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의 올해 6월 월간 운용보고서를 첨부해드립니다. TIGER ETF 홈페이지 들어가시면 자료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TIGER_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_2021-06-30.pdf
0.26MB


오늘은 미국 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반도체는 지난 10년간 경기민감주로 불렸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판데믹이 불러온 비대면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에 따라서 이제는 경기민감주가 아닌 IT 대형주와 같이 꾸준한 우상향을 당분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금을 운용하는 투자자분들께서는 포트폴리오에 반도체 섹터를 편입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퇴직연금 DC형 ETF 추천 (IRP포함)

2. 퇴직연금 DC형 투자 팁 (환오픈)

3. TIGER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 출시

4.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출시

5.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Disclaimer) 본 포스팅은 상품에 대한 소개이며 투자의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그 책임 또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