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추천] EBS 자본주의 1부 (돈은 빚이다)

반응형

 

EBS에서 5부작으로 방송한 EBS 자본주의라는 영상은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를 하기 전에 반드시 봐야 될 영상으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필자가 2015년경 이 영상을 처음 접하고 너무나도 놀랐고 이 영상을 보고 주식투자를 하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다.

 

중, 고등학교는 물론 대학교에서도 자본주의에 대해서 알려주지 않았는데 이 영상을 보고 어렴풋이 자본주의가 뭐다라는 것을 알았던 거 같다.

 

출처 - EBS 자본주의 영상 캡쳐
출처 - EBS 자본주의 영상 캡쳐

 

■ What is capitalism?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세계적인 석학들도 정확한 정의를 내리지 못한다. 그리고 각자의 정의가 비슷하지만 다 다르다.

 

필자는 자본주의를 이렇게 정의하고 싶다.

 

자본가가 먹이사슬의 최상단에 있는 사회이고 자본가가 가장 우대 받는 경제 시스템이 자본주의다.

 

우리 주변에서 자본가는 아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도 자본가이다.

 

우리가 찾을 수 있는 가장 피부에 와 닿는 자본가는 집을 소유하고 전세나 월세를 주는 다주택자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인 다주택자가 과연 적폐일까?

 

다주택자는 일반 국민들 중에서 자본주의를 빠르게 깨우치고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는 룰을 아는 똑똑한 사람들이다.

 

위정자와 정치인들은 다수의 국민들이 자본주의의 핵심을 알지 못하게 한다. 모두가 알면 자본주의는 유지될 수가 없다.

 

 

■ What is money? (돈이란 무엇인가?)

 

아무도 말하지 않는 돈의 진실에 대해서 다룬다.

 

물가가 오르는 이유는 수요와 공급 그리고 돈의양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왜 물가는 계속 오르는지 그리고 왜 자본주의에서 통화량은 계속 팽창해야 지속 가능한지를 알 수가 있다.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은행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한다.

 

M1(협의의 통화) 및 M2(광의의 통화)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한다.

 

지급준비금이 생기게 된 이유를 금 세공업자를 통해서 쉽게 설명한다. 또한 예대 마진의 차이도 설명한다.

 

금융위기는 주기적으로 나타났는데 이 경우 뱅크런으로 은행이 망하는 경우가 많았다.

 

신용창조로 인한 통화승수 확장으로 M1 100억이 M2 1000억으로 불어나는 과정을 설명한다.

 

은행은 사람들이 돈을 대출해야만 신용창조로 통화승수가 확장되고 그에 따라 예대마진을 챙기기 위해 대출을 권한다.

 

 

■ Money is debt (돈은 빚이다)

 

출처 - EBS 자본주의 영상 캡쳐
출처 - EBS 자본주의 영상 캡쳐

 

5000억을 3.5% 지급준비율로 신용팽창 했을 때 6조 60억으로 불어나는 과정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우리의 통화 시스템에 빚이 없으면 돈도 없습니다." - 매리너 에클스 (전 미연준 의장)

 

출처 - EBS 자본주의 영상 캡쳐
출처 - EBS 자본주의 영상 캡쳐

 

통화량의 상승에 따라서 물가도 비슷한 그래프를 만들면서 우상향 하였다.

 

 

■ 중앙은행의 역할

 

중앙은행의 가장 큰 역할은 화폐발행과 이자율 조절이다. 

 

중앙은행은 경기 조절을 위해 이자율을 조절한다.

 

중앙은행은 필요에 따라서 경기 부양을 위해 화폐를 찍어내는 양적완화를 실시한다.

 

양적완화 (Quantitative easing): 중앙은행이 화폐를 찍어 통화량을 늘림으로써 경기방어와 신용경색을 해소하는 정책

 

 

■ Where does interest come from? (이자는 어디에서 오는가?)

 

이자와 과거의 대출을 갚는 유일한 방법은 더 많은 대출을 해주는 것뿐이다.

 

이것이 통화량을 팽창시키고 통화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된다. 

 

즉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게 적어지고 인플레이션이 오게 된다. 정부가 돈을 풀면 인플레이션이 오게 된다.

 

이자를 갚으려면 누군가의 대출금을 가져와야 되고 결국 가장 경제적 약자가 파산으로 그 피해를 보게 된다.

 

결국 누군가의 대출금을 가져오기 위해 우리는 경쟁을 해야 되고 우리가 그토록 돈을 중요시하는 이유가 된다.

 

경제위기가 오게 되면 팽창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는 피해를 본다. 

 

자본주의에서 위기는 곧 디플레이션을 야기한다. 

 

디플레이션: 통화량의 축소로 물가가 하락하고 경기가 침체되는 현상 

 

빚으로 쌓아 올린 자본주의 사회는 경제의 사계절이 존재한다.

 

팽창으로 성장하는 여름이 있으면 반드시 수축하는 겨울이 있다.

 

 

■ Gold standard system (금태환 제도)

 

기축통화: 국제거래에 통용되는 거래 수단 

 

브레튼우즈 협정: 세계대전 종전 직전 미국을 포함한 44개국 대표들이 참가한 연합국 통화 금융 회의에서 탄생한 협정

 

35달러를 금 1온스에 고정하고 각국의 통화를 달러에 고정시킴

 

베트남 전쟁으로 미국이 달러를 찍어내면서 금태환 요구가 빗발치자 닉슨 대통령이 금태환 제도를 폐지시킴

 

1971년 금태환 제도가 폐지되면서 미국은 달러를 무한대로 찍을 수 있게 되었다. 

 

달러는 미국 연방 준비은행 (FRB 또는 FED)에서 찍어낸다. 연준은 민간은행의 연합체이다. 미국 정부가 아니다.

 

미국이 기축통화국이므로 돈의 큰 그림을 보려면 미국의 금융정책을 알아야 한다. 

 

또한 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흘러가는지 모르면 우리는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돈에 대해서 그리고 자본주의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 영상은 필자가 미국 주식에 투자하게 된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왜 주식투자를 미국에서 해야 되는지 여실히 보여줬다.

 

앞으로 남은 4편도 차차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