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L 실적 발표 결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반응형

어제저녁 ASML의 실적 발표 결과가 나왔습니다. EPS와 Revenue에서 약간씩 월가의 컨센서스보다 하회하였습니다. 하지만 3분기 가이던스를 굉장히 좋게 내놓으면서 주가는 +5.4% 급등했습니다. 더불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3% 넘게 올랐습니다.

이번 실적 발표를 통해서 ASML은 매출이 작년 대비 35%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년치 반도체 장비 주문이 이미 완료가 되어서 생산이 주문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태라는 매우 낙관적인 가이던스를 발표했습니다.

ASML은 네덜란드 회사로 미국 기업과 네덜란드 기업이 합병되어서 탄생한 기업입니다. 네덜란드 회사이지만 미국의 원천기술이 많이 베이스가 되어 있으며, 최근에 미국의 중국 반도체 견제로 인해 ASML 장비를 사용하는 반도체 업체의 중국 납품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한 것도 미국의 기술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국의 화웨이나 기타 다른 핸드폰 업체에서 사용하게 되는 최신 반도체 칩을 탑재할 수 없어서 최신폰 생산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수혜를 애플이나 삼성전자가 고스란히 가지고 왔습니다.

ASML은 정말 해자 기업입니다. ASML의 EUV 장비가 없으면 7 나노 이하급의 초미세 공정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래서 ASML은 반도체 기업들에게는 그야말로 슈퍼갑입니다. TSMC와 삼성전자가 유이하게 초미세 공정을 할 수 있는데 ASML 장비가 없으면 제품 자체를 만들 수 없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582287

"이재용 부회장이 직접 찾아갈 정도"…삼성도 줄섰다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기업 ASML이 첨단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생산량을 올해 40여대, 오는 2023년에는 60대 이상까지 확대한다. EUV 장비는 초미세 회로를 그릴 수 있는 장비로 전 세계에서 ASML이 유

n.news.naver.com


이런 ASML이 3분기 가이던스를 매우 긍정적으로 내놓았다는 얘기는 각종 반도체 업체들의 설비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러한 설비 투자로 인한 각 회사들의 생산량 증가는 전체 반도체 산업 섹터의 이익 증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어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3.06%나 상승하였다. 지수가 3%가 넘게 올랐으니 개별종목은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ASML은 정말 좋은 기업입니다. 이 기업은 그야말로 워런 버핏이 얘기한 해자 회사 그 자체이다. 이 회사가 없으면 최고 성능의 반도체는 아예 생산 자체가 안됩니다. 그리고 ASML의 가이던스는 반도체 경기를 예측해볼 수 가장 좋은 바로미터가 된다. 왜냐면 설비투자를 해야 매출이 늘고 이익이 늘어날 텐데 ASML의 장비 수주가 많다면 당연히 반도체 회사의 실적은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어제는 엔비디아가 분할되고 두 번째로 거래되는 날이었고 분할 전 후 매도세가 강했지만 어제 이러한 호재를 통해 저가 매수세가 합쳐지면서 4.29%나 상승하였습니다.

7월 초 하반기 전망을 하는 포스트 2021년 하반기에는 어떤 섹터가 좋을까?에서 반도체 섹터가 하반기에 유망할 것이라고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ASML이 그것에 대한 답을 가이던스를 통해서 증명해 준 것이라고 보입니다.

내일 새벽에는 인텔과 트위터가 실적 발표를 한다. 인텔이 과연 어떤 실적을 냈으며 가이던스를 제시할지 궁금해진다. 최근에 파운드리 시장에 진출을 선언하고 한국과 대만 기업에게 기술력뿐만 아니라 시총까지 따라 잡힌 상태에서 미국 바이든 정부의 반도체 자국 생산이라는 큰 틀에서 인텔이 얼마나 수혜를 받을지 한 번 실적 발표를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에 따른 주가의 방향은 시장의 평가를 받아봐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트위터는 다음 주에 있을 빅테크들의 실적 발표의 전초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떻게 나오는지 한 번 지켜봐야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2021년 하반기에는 어떤 섹터가 좋을까?

2. Data의 중요성 (ft. NYSE FANG+TM Index) (1)
3. Data의 중요성 (ft. NYSE FANG+TM Index) (2)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