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결과 (미친성장성)

반응형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를 하였습니다. 

 

원래 빅테크 실적 발표 주간에 월요일에 실적을 발표한다는 것은 실적이 잘 나올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자신이 있기 때문에 발표를 빨리한다 뭐 그렇게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테슬라 2분기 실적발표 결과
테슬라 2분기 실적발표 결과

 

실적 발표 후 테슬라 주가는 애프터 마켓에서 1% 정도 상승해서 끝났습니다. 

 

테슬라 주식이 최근 빅테크들의 상승세에 편승하지 못했었는데 테슬라 실적이 주가 상승의 견인차가 될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참고로 테슬라 비트코인 손실은 약 2300만 달러 정도 되고 이것은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테슬라 비트코인 평단은 약 29,000불 정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아래는 테슬라의 올해 2분기 실적 발표 결과 요약입니다.

 

실적 발표 요약

 

- 매출 $11.96bn (+98% YoY, YoY: 작년 동기 대비), 컨센서스 +6% 상회

- 영업이익 $1.31bn (+301% YoY), 컨센서스 +60% 상회

- 조정 EPS $1.45 (+230% YoY), 컨센서스 +48% 상회

 

실적 발표 세부사항

 

- 자동차 부문, 매출 ($10.21bn, +97%), 매출 총이익 ($2.90bn, +120%), 매출 총이익률 (28.4%, +3.0%) 기록

- 차량 판매 20.1만 대 (+121%), 생산 20.6만 대 (+151%)

- 에너지 부문, 매출 $0.80bn (+216%), Solar deployed 85MW (+215%). 매출 총이익 흑자 전환 ($0.02bn) 실현

- 역대 최고 영업이익률 11.0% (+5.6%) 기록. 연결 영업이익 ($1.31bn)

- 규제 크레디트 매출 $0.35bn (-17%)으로 연결 매출 내 비중 (3.5%) 기록. 점점 비중 축소되고 있음.

- 실적 호조 통한 OCF 개선과 부채 비율 전년 동기 235%에서 110%로 감소. 재무건전성 강화됨.

 

 

정말 미친듯한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는 테슬라입니다. 시총 상위 10위 이내 기업 중에서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은 없습니다. 과연 다음 3분기에는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컨퍼런스콜 질의응답 (중요 내용만 간추림)

 

Question1) 금년 내로 사이버트럭을 생산하고 판매가 가능한가?

 

우선 칩 부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더불어 테슬라 사이버트럭과 Semi 트럭은 고용량의 배터리를 필요로 한다. 내년에 대용량 배터리가 대량 생산될 예정이다. 사이버트럭은 베타 진행 중이고 기가 텍사스에서 테슬라 모델 Y를 먼저 생산한 후 내년에 사이버트럭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Question2) 슈퍼차저(충전시설)를 다른 기업에 개방한다고 하는데 그것이 테슬라에 무슨 도움이 되는가?

 

우리의 목표는 전기차 시대를 당기는 것이지 장벽을 세우는 게 아니다. 슈퍼차저의 활용률을 높이면 비용이 줄여지고, 충전비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테슬라 고객들이 최대한 대기가 적도록 할 것이다. 슈퍼차저가 자동차보다 더 빨리 성장해야 한다. 다른 회사의 차량은 간단하게 테슬라 앱을 다운로드하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Question3) 4680 배터리의 진행상황은 어떻게 되는가?

 

시제품에서 대량생산으로 가는 게 어렵다. 4680이 커서 생기는 엔지니어링적 문제가 있다. 안정성관련 배터리 100만 마일 인증을 마쳤다. 단 몇 가지 단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해결 가능성은 50% 이상이다. 가능성은 나중에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계속 반복하게 되면 대량 생산이 빨라지게 될 것이다.

 

Question4) 5년 뒤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테슬라는 세계에서 가장 생산성이 빠른 회사이고 나중에 얼마나 빨라질지 모르겠다. 자동차 대량생산은 매우 어렵지만, 상하이에서 1년 만에 최대 생산성에 도달했다. 다른 대륙에서 새로 하는 걸 똑같이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가장 느린 부품 공급자의 속도와 맞춰서 키워가야 하고 서플라이 체인 관리가 중요하다. 새로운 공장에서 사람을 고용하고 교육하는 게 중요하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제조업에 참여해주면 좋겠다.

 

Question5) FSD 이상의 소프트웨어 판매 기회가 있나?

 

FSD가 메인이다. 미래 차량은 자율주행차량일 거다. 객관적으로 우리가 이 시장의 리더다. 우선은 FSD 베타가 확대되어야 한다. 전기 자율주행차는 가치가 매우 크다. 

 

 

지난 1분기와 마찬가지로 사실상 반도체 부족 영향을 겪었지만 차별화된 아키텍처와 자체적인 칩 설계역량에 근거하여 칩의 개수를 줄이고 칩의 성능은 증가시켜서 반도체 업체가 이익을 많이 낼 수 있는 차량용 반도체를 주문함으로써 다른 자동차 회사와는 큰 차별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하나하나의 생산과정에서 생산능력의 효율성의 증가는 대량생산능력의 증가로 이어지고 또한 생산단가가 절감되면서 다른 모든 자동차 회사들의 매출과 이익이 줄어든 지난 2분기에 오히려 놀라운 EPS의 성장을 이루어낸 배경이 된 것입니다.

앞으로 FSD 와이드 릴리즈가 되고 구독 서비스가 활성화된다면 과연 영업이익률과 현금 창출 능력이 어디까지 될까? 솔직히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정말 미래가 기대가 되는 테슬라입니다. 그리고 올해 100만 대 생산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자율주행은 왜 디플레이션을 유발하는가?

2. 테슬라 FSD Beta v9.0 Release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