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DC형 투자 팁 (환오픈)

반응형

최근 들어 퇴직연금 DC형 운용에 대한 관심이 참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DC형 투자 팁 중에 환오픈과 환헷지형의 차이점과 환오픈을 선택했을 때 장기적으로 왜 퇴직연금 DC형 수익률이 더 좋아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환오픈과 환헷지의 차이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환오픈 상품은 원화가 아닌 외화로 투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미국 ETF의 경우에는 달러로 투자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환헷지 상품은 당연히 그 반대인 원화로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퇴직연금 DC형 ETF를 만든 자산운용사에서 파생상품으로 달러환헷지를 해서 실제 투자자는 환율 변동에 따른 수익률 변화 없이 원화로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당연히 달러가 오를꺼라고 예상이 되면 환오픈 상품을 매수하면 될 것이고, 원화가 강세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면 환헷지 상품을 이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해외 ETF의 경우 환오픈 상품은 따로 상품명에 표기되지 않습니다. 반면 환헷지 상품의 경우 상품명 뒤에 Hedge의 앞자를 딴 (H)라고 뒤에 붙습니다. 

 

예를 들자면 코덱스 팡 플러스 ETF의 경우 공식 명칭은 KODEX 미국FANG플러스(H) 입니다. 이렇게 뒤에 H가 붙어 있으면 환헷지 상품이고 TIGER 나스닥 100 이렇게 아무것도 없는 경우는 환오픈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혹 연금에서 펀드 상품을 매수하는 경우에는 환오픈 상품은 (UH)라고 상품명 뒤에 붙고 환헷지의 경우 (H)라고 붙습니다. 

 

 

왜 환오픈 상품을 매수해야 하는가?

 

이유는 우리나라와 같은 기축통화국이 아닌 비기축통화국 통화는 달러대비 가치가 절하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해서 원달러 환율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뜻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수출주도형 국가에서는 수출에서 우위를 보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환율의 약세를 감수해야 됩니다. 

 

미 환율 전망
원달러 환율은 저점을 높이며 우상향 중이다

 

위의 차트를 보시면 원달러 환율의 저점이 계속 높아지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점이 계속 올라가게 되면 추세적으로 우상향 한다고 말 할수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전 900원이었던 원달러 환율은 현재 1150선에서 거래되고 있으니 꽤 많이 상승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원화가 기축통화가 되지 않는 이상 장기추세로 원달러 환율은 우상향 할 것입니다. 

 

또한 파생상품으로 환헷지를 실시하게 되면 수수료가 더 많이 나가게 되므로 장기투자의 경우 수수료의 상승은 수익률에 큰 영향을 줍니다. 단기적으로는 얼마 안 되는 거 같지만 20년 이상의 초장기 투자의 경우 수수료의 차이가 나중에 수익률에 큰 차이를 내게 됩니다.

 

이런 두 가지 큰 이유 때문에 환헷지 상품보다는 환오픈 상품을 매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유리합니다.

 

 

환헷지 여부 확인은?

일반적으로 각 ETF 자산운용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각 상품의 간이투자설명서를 보면 환헷지 이은 지 환오픈인지에 대한 여부가 나와 있습니다. 

 

외환 은행 환율
간이투자설명서 환운용부분 확인 (출처:미래에셋 자산운용)

 

환율은 신도 맞추기 어렵다고 할 정도로 그 방향성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한 나라의 모든 경제 상황에 대한 반영의 결과물로 나타나는 것이 환율이기 때문에 환율은 원인보다는 결과론적 측면이 많습니다. 경제 상황에는 너무나도 큰 변수들이 많기 때문에 단기로 환율을 예측한다는 것은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방향이 우상향이 될 것이라는 것은 원화의 국제적 위치와 한국의 경제구조에 따라서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퇴직연금 DC형으로 투자를 할 계획이 있는 투자자분들께서는 퇴직연금 DC형 운용방법으로 환율에 대한 부분도 고려하셔서 투자하시면 더 성과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글

 

1. 퇴직연금 당장 DC형으로 바꿔라

2. 퇴직연금 DC형 ETF 추천 (IRP포함)

3. 퇴직연금 ETF를 매수할 때 꼭 알아둬야 할 점

4. 노후대비는 퇴직연금 DC형으로 끝난다

5. TIGER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 출시

6.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출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