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ARO 글로벌럭셔리 S&P (합성) ETF 소개 (양극화의 수혜)

반응형

오늘은 HANARO 글로벌럭셔리 S&P (합성) ETF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ETF를 소개하는 이유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각국이 엄청난 돈을 찍어냈습니다.

 

그에 따라서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자산 격차가 엄청나게 벌어졌습니다.

 

소위 말해 돈이 돈을 벌게 해서 부자가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상대적으로 더 가난해지는 초양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보는 자영업자나 저임금 일자리의 노동자들의 고통과 백화점에 길게 서 있는 명품 매장의 줄은 초양극화 현상을 단편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동산도 똘똘한 한 채로 몰리는 것처럼 돈도 부자들을 위한 희소성 명품과 럭셔리 소비로 엄청나게 몰릴 것입니다.

 

그에 따라서 우리가 투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초양극화 현상에서 가장 수혜를 입는 기업이 어딜까 생각해보면 바로 명품을 만드는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S&P에서 명품과 럭셔리 브랜드 회사들만 한 Basket에 넣어서 구성한 S&P Global Luxury Index가 약 10년 전부터 있었습니다. 

 

향후 명품산업은 초양극화 사회에서 가장 주목받는 산업 중에 하나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포트폴리오에 이 ETF를 편입하시면 좋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이 ETF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편입종목

 

HANARO 글로벌럭셔리 S&P
HANARO 글로벌럭셔리 S&P 편입종목 (출처: spglobal.com)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럭셔리 기업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먼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LVMH-Moet Vuitton은 우리가 알고 있는 루이비통의 모기업입니다.

 

Compagnie financiere Richemont는 시계로 유명한 피아제, 까르띠에, 몽블랑, IWC, 바쉐론 콘스탄틴 등의 모기업입니다.

 

Kering은 구찌의 모기업입니다.

 

Daimler AG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모기업입니다.

 

Pernod-Ricard는 주류기업으로 발렌타인, 로열살루트, 엡솔루트 보드카 등의 모기업입니다.

 

Diageo Plc도 주류기업으로 조니워커, 스미노프, 베일리스 등의 모기업입니다.


추종지수

 

추종지수는 스탠다드 푸어스에서 만든 S&P Global Luxury Index를 추종합니다. 

 

명품 브랜드 주식

 

2011년 8월 31일에 인덱스가 1450에서 시작해서 현재 4743으로 3.27배 상승하였습니다. 10년 연평균 수익률은 약 13% 정도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엄청난 유동성이 공급이 되면서 자산 가격 격차에 따른 초양극화 현상이 발생하면서 럭셔리 브랜드의 매출은 하늘을 높은 줄 모르고 상승하고 있는 중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바닥 1855에서 1년 반의 시간 동안 4743까지 올라왔으며 약 2.56배 상승하였으며, 연평균 상승률로 환산하면 약 86% 상승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간이 투자설명서

 

ETF 투자를 하시기 전에 반드시 간이 투자설명서는 꼭 읽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설명서는 너무 길기 때문에 읽기가 불편할 수 있지만 간이 투자설명서는 5쪽 내외로 아주 간단합니다. 그리고 핵심 내용만 나와 있기 때문에 이해도 쉽고 시간 투자도 적게 할 수 있습니다. 

명품 관련 주식
HANARO 글로벌럭셔리 S&P 간이투자설명서

 

수수료는 보통인 편입니다. 총보수가 0.50%라고 나오지만 그건 홍보용이고 실제 내가 부담해야 되는 수수료는 약 0.56%입니다. 수수료를 보실 때 간이 투자설명서에서 투자자가 부담하는 총비용을 보셔야 정확한 수수료 부담이 나옵니다. 0.56% 수수료면 ETF에서는 평범한 수수료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환노출에 관한 것은 이전 포스팅 퇴직연금 DC형 투자 팁 (환오픈)에서 말씀드렸듯이 뒤에 H자가 없으므로 환노출 상품입니다. 간이 투자설명서 뒷장에 보면 환노출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해외 상장 동일 ETF

 

■ Amundi IS S&P Global Luxury ETF-C (EUR)

 

이탈리아 시장에 동일한 ETF가 유로화로 티커 GLUX로 상장이 되어 있습니다. 

 

■ Amundi IS S&P Global Luxury ETF-C (USD)

 

영국 시장에 동일한 ETF가 미국 달러화로 티커 LUXU로 상장이 되어 있습니다.

퇴직연금과 IRP 계좌 이외에도 저번에 포스팅한 ISA에 대한 모든 정보과 꿀팁 공개에서 말씀드린 대로 해외 ETF를 거의 유사하게 복사한 국내 상장 해외 ETF를 ISA 계좌로 연 2000만 원까지 매수하면 수익의 200만원은 비과세에 나머지 초과 이익금에 대해서는 9.9%의 분리과세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일반 해외주식계좌에서 이익금 250만원을 제외한 초과 이익에 대해서 양도소득세 22.2%를 내는것보다 세율면에서 13.3%가 이익입니다. 

 

해외주식 계좌로 22.2%의 양도소득세를 내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니 미국에서 이 티커의 ETF를 매수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HANARO 글로벌럭셔리 S&P ETF를 국내 ISA 계좌로 매수하시면 세금 혜택을 크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HANARO 글로벌럭셔리 S&P (합성)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양극화로 인해서 명품시장이 앞으로 상당히 호황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이 ETF의 경우 설정금액이 약 550억대라서 매수매도 시 슬리피지 부담이 클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계속 성장 가능성이 높은 명품시장 ETF를 포트폴리오에 일부 편입한다면 좋은 자산 배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퇴직연금 DC형 ETF 추천 (IRP포함)

2. 퇴직연금 DC형 투자 팁 (환오픈)

3. 퇴직연금 DC형 연금수령 및 과세 (2021년 기준)

4. TIGER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 출시

5.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출시

6.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7.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소개 (반도체 관련주)

8.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소개 (빅테크 ETF)

9. KINDEX 미국 Wide Moat 가치주 ETF

 

 

Disclaimer) 본 포스팅은 상품에 대한 소개이며 투자의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그 책임 또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